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직무관련경력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공정기술 지원하는 취준생입니다. 제가 지난 겨울에 약 3개월간 학교를 통해서 한 중견기업에 현장실습을 했었습니다. 회사에선 기본적으로 인턴이라는 직급을 달았기 때문에 직무관련 경력으로 넣으려고 했었는데요. 사실 3개월간 회사업무라고 할만한 일은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거의 교육이랑 생산라인에 들어가서 여러 장비들 보고 실습하는 정도였습니다. 두번정도 팀 회의에 들어가서 발표해보고 한 경험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이 경험을 직무관련경력 란에다가 넣을지 아니면 대내외활동같이 다른 경험란에 넣을지 고민입니다.
2026.03.16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학교
채택된 답변
자소서에 딥하게 어필하실 경험이라면 직무경력에 쓰셔도됩니다. 인턴이면 3개월 정도면 어느정도 충분히 사회생활은 해본 느낌이라, 학사3급공채에서는 꽤 도움이 됩니다. 다만 1000자 정도 필살기 처럼 자소서에 면접에서 막 물었을때 엄청 어필할 정도가 아니면 대내외활동에 작게적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괜히 면접가서 탈탈 털릴 수 있습니다ㅜ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이 경우 직무 관련 경력보다는 대내외활동이나 현장실습 경험란에 넣는 게 무난합니다. 업무 기여도가 낮고 실질적 직무 수행 경험이 적으면 직무 경력으로 보기 어려워, ‘교육·장비 실습·팀 회의 참여’ 같은 학습 경험 중심으로 현장 적응력, 학습 능력, 협업 경험을 강조하며 작성하는 것이 깔끔하고 자연스럽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3개월간 업무를 한 것은 대내외활동에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관련경력은 현장실습이 아니라 인턴이나 실제로 정규직으로 일을 해본 사항에 기재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그래도 인턴 3개월은 경력기술에 넣을만 하다 생각합니다. 꼭 직접 체험하시지 않았더라도 선배님들의 업무를 보고 본인이 느끼고 어떤 역량을 개발하려노력했다ㅜ정도만 서술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인턴이 그러라고 하는거니까요 ㅎㅎ 채택부탁드립니디.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인턴이면 직무 경력에 적는게 일반적이에요 근데 아무런 경험을 못했으면 적어도 큰 도움이 되진 않을거에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원래 인턴에게 엄청난 업무를 맡기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애초에 단기간이기도 하고, 계약직이기 때문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산업분야 또는 직무가 연관성이 높다면 당연히 직무관련경험에 언급하셔도 좋은데요, 짧더라도 생산라인에서 장비를 보고 실습하는 경험 자체도 좋기 때문에 그 부분을 언급하시면 됩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충분히 직무관련 경력에 기술할 경험이나 생각됩니다. 다만 해당 현장실습내 멘티님의 사소한 부분일지라도 자기주도적으로 문제 인식 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을 정리하여 기술해주심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1
최최원권작성자2026.03.15
교육 및 실습만으로 진행되어서요..
함께 읽은 질문
Q. 네패스 8인치공정기술과 PKG개발파트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삼성전자 TSP 총괄 사업부의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걸 고려해서 미리 경력을 쌓고자 하는데 네패스의 두 직무 중에서 뭐가 더 삼성전자와 적합한지 모르겠습니다. 1. 8인치공정기술파트 Plating, Metal etch, Reflow 공정 불량 분석 및 개선 활동 SPC/공정능력(Cp, Cpk) 분석을 통한 공정 안정화 신규 설비 공정 Set up 등 2. PKG개발파트 개발제품의 On-Time Delivery 실현 및 양산이관 업무 신규제품에 대한 DOE수행을 통한 개발 완성도 향상 우대사항: 반도체 Package 후공정 교육이수자( Back Grinidng / Dicing Saw ) TSP사업부는 패키징 공정으로 알고 있는데 1번의 직무 같은 경우 Plating, Metal etch, Reflow 공정들이 삼성 관련과 또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2번 직무는 공정설계 느낌이 나서 잘 모르겠습니다.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기술에서
분석Tool을활용한공정/ 설비문제원인분석및해결이라고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분석Tool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 자소서 2,4번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 직무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2번,4번 문항에 어떤 소재를 써야하는지 계속 고민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제가 학부 연구생을 금속 소재쪽으로 했었고, 반도체 관련 활동은 전공 수업, SPTA 공정실습, 포토공정 직무캠프 등이라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금속 소재 연구는 공정 최적화를 통해 자성 특성을 개선해서 장관상까지 수상했습니다. 그래서 4번에 금속 소재 경험을 쓰고 이걸 공정기술 역량과 연결지어 쓰는게 나을지, 아니면 큰 경험은 아니더라도 SPTA공정실습(포토공정 실습 중심) +포토공정 직무부트캠프를 쓰는게 나을지 고민입니다.,, 근데 제가 이미 1번에 포토공정 직무부트캠프를 언급했어서 4번에도 쓰는게 역효과일까요?,, 직무부트캠프가 현업 과제를 경험해봤다는 장점은 있지만 다소 깊이가 부족하다고 보일 수 있을 것 같아 걱정입니다. 또한 2번에도 요즘은 직무 관련 경험을 쓰는게 대세인것 같은데팀워크 관련 직무 외 활동을 써도 괜찮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